한국창의력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올해부터 16대 학회장으로 여러분께 인사 드리게 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이선영입니다. 2024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축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한국창의력교육학회는 1996년 창립된 이래 꾸준히 성장하여 국내외 창의성 연구와 교육을 선도해 나가는 우리나라 최고의 창의성 학문 공동체로 자리매김하여 왔습니다. 우리 학회는 일년에 두 번 개최되는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와 학회에서 발간하는 KCI 등재 학술지 창의력교육연구를 통해서 국내외 창의성 및 창의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와 실제를 학계와 교육 현장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의력교육연구학술지는 2021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계속 평가에서 매우 우수한 평점으로 등재 유지 판정을 받았고 이어 2023년에는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등 창의성과 창의성교육에 관한 국내 최고의 학술지로 그것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우리 학회의 학회장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동안 학회의 설립과 안착 및 발전을 위해서 애써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여러분들의 관심과 노력 그리고 열정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앞으로 2년동안 학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다음의 사항들에 주력하여 학회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첫째, 학문 공동체로서 내실을 강화하고 학술대회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특별히 중진과 신진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 발표의 기회를 증진하고 예술 및 인문 사회 영역으로 창의성 연구 주제를 확대하면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숙고와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학문 교류의 장으로 학술대회가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이 학술대회를 통해서 무언가를 배우고 생각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경험을 더 많이 가지게 됨으로써 만남이 기다려지고 만나면 유익한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신진 연구자들의 창의성 연구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부터 우리 학회에서 계획 및 실행 예정인 신진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성 연구 장학금 사업을 통해서 신진 연구자들이 자유롭고 기발하게 연구 상상력을 발휘하여 창의성연구다운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학교 안팎 현장과의 소통과 교류를 강화하겠습니다. 창의성교육에 대한 관심은 학교를 비롯한 교육현장뿐만 아니라 학교 밖 조직, 지역 및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의성 이론과 연구들은 학교를 비롯한 현장에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이론가와 연구자들만을 위한 결과물로 인식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창의성 연구자들의 전문성이 실제 생활과 삶에 도움이 되려면 현장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현장과의 공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창의성에 대한 학교 안팎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확대하고 현장 전문가들의 학회 참여를 강화하여 실생활과 삶에서의 창의성 계발과 교육에 역할을 할 수 있는 학회로 나아가겠습니다.     

   넷째, 한국형 창의성교육과 연구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창의성 연구와 교육은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역사 및 환경과는 무관한 해외의 것을 그대로 차용하거나 이에 기반하여 이야기되어 왔습니다. 다수의 창의성 이론과 연구가 우리나라 학생, 교사 및 교육전문가의 요구와 기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등에 대한 충분한 인지없이 이루어졌기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연구 결과물이 많이 부족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우리나라 교육과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한 한국형 창의성교육연구를 활성화하여 창의성교육에 대한 담론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으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앞으로 2년동안 우리 학회의 강점인 우호적이고 친화적인 분위기를 바탕으로 배움의 즐거움과 의미 있는 경험을 축적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창의력학회 회원 여러분 모두 청룡의 해를 맞아 용()기 있게 나아가고 힘차게 도전하며 함께 성장하는 창의적인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1

한국창의력교육학회 16대 학회장
이선영 배상